본문 바로가기

notice/blog

직장인 건강검진 쉽게 이해하기 (일반검진, 종합검진, 제휴)


임팩트얼라이언스(이하 임팩스)에서는 이번 6월부터 회원사 임직원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건강검진 제휴 혜택을 회원사들을 위한 첫번째 공동복지 프로그램으로 마련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궁금증을 간단히 정리해보고, 동시에 국가에서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과 이번에 임팩스에서 제휴하게 된 종합건강검진의 차이 등을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은 무엇인가?

"직장인 건강검진"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건강검진의 기본은 국가에서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또는 국가건강검진)입니다.

상시근로자가 있는 모든 사업장의 사무직은 2년에 1회, 비사무직은 1년에 1회씩 국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을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국가에서 근로자 질병의 조기 발견과 그에 따른 요양급여를 하기 위한 목적 아래 의무적으로 실시되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에게는 정해진 검진범위 내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에서는 다음의 범위 내에서 기본적으로 '공통검사'가 이루어집니다.

  • 진찰 및 상담
  • 신체계측: 신장(키) / 허리둘레 / 몸무게 측정
  • 시력·청력 검사
  • 협압측정
  • 흉부방사선 검사: 폐결핵, 흉부질환  혈액검사
  • 구강검진 등

그 외에는 매번 공통검사를 통해 확인하지는 않지만 만 40세 이상부터 2년마다 실시하는 '암검진'과 이상지질혈증, B형 간염검사, 골밀도검사 등의 일부 질환에 한해 성·연령을 따져 그때그때 실시하는 '성·연령별 목표질환별 건강검진'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 국가건강검진 소개]

일반건강검진을 제때 받지 않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에 의해 근로자가 국가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것이 드러나게 되면,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해당 사업장에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기존에는 인당 과태료가 미실시 1회당 5만원이었으나, 올해부터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과태료가 2배 올라 1회 10만원, 2회 20만원, 3회 30만원이 되었습니다.

다행인 것은 2년에 1회 검진의 대상이 되는 사무직의 경우, 지난 해 검진을 놓쳤어도 회사를 통해 ‘사업장 건강검진대상자 변경/추가 신청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제출하면 올해도 검진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으로나마 최대한 건강검진 미실시에 따른 불이익을 예방하시는 게 좋겠죠?

[보도자료 - 미실시 과태료 2배 상향]

종합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무슨 차이?

일반건강검진은 비용 부담이 없는 대신 검진항목이 적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경험이 있는 분들 중에서는 '이 정도 검진으로 내 몸의 건강을 온전히 확인할 수 있는 걸까' 고민해보셨던 분도 계실텐데요.

종합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이 포괄하지 않는 범위의 항목들까지도 수검자의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구성한, 일종의 건강검진 패키지 상품이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병원 및 건강검진기관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니즈에 따라 여러 종합건강검진 상품들을 구성해두고 있으며, 개인/기업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보다 넓은 범위의 검진을 받는 방식입니다.

자기공명촬영(MRI)이나 컴퓨터단층촬영(CT), 대장수면내시경 등과 같이 건강관리에 중요한 검사들을 각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 추가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종합건강검진이 '공통검사'의 검진항목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근로자로서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일반건강검진을 대체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인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국가가 인정하지 않은 검진기관에서 종합건강검진을 제공하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내가 검진 받는 기관이 국가가 인정한 검진기관인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팩스가 종합건강검진 제휴를 제공하는 이유

종합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의 범위를 넘어선 항목들까지 포함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가격이 꽤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는 5~60만원부터 가격대가 시작하고, 검진전문기관에서도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두가 매번 개별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받기에는 부담이 큰 게 사실입니다.

이렇게 개인/기업이 각자 접근하면 높은 가격으로 이용해야 하는 종합건강검진이지만, 같은 지향점을 지닌 협의체로 모이는 것만으로도 대기업 복리후생과 같은 수준으로 가격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제휴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임팩스 사무국은 아래와 같은 기준들을 고려함으로써 전국의 회원사 임직원 및 가족들에게 가격 외적인 혜택까지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였습니다.

  • 전국적으로 검진기관 브랜치를 보유하였는가?
  • 검진항목과 비용 구성이 타 기관과 비교했을 때에 합리적인가?
  • 검진기관의 수준과 평판, 검진결과의 신뢰성이 높은가?
  • 검진기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인정을 받은 기관인가?
  • 검진 후 결과에 따라 상급병원과의 신속한 연계가 가능한가?

그 결과, 임팩스는 최종적으로 KMI 한국의학연구소와 제휴를 결정하고 6월부터 회원사 멤버들에게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일반건강검진 이상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인/기업 멤버들은 다양한 기준들을 만족하는 종합건강검진을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임팩스는 규모가 작거나 업력이 낮은 임팩트 지향 조직의 임직원들이 충분한 복지와 안전망 속에서 사회적 가치(Social Impact) 창출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이번과 같은 공동 복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임팩스 멤버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 부탁 드리며, 이상으로 건강검진 관련 안내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